본문 바로가기

[내일교육 추천 도서] <우주를 읽는 키워드, 물리상수 이야기>

 물리학 지식과 용어를 알기 쉽게 쏙쏙 

 

<우주를 읽는 키워드, 물리상수 이야기>

 

지은이 고타니 다로

펴낸곳 초사흘달 

 

물리상수란 무엇일까? 물리 시간에 배운 대로 ‘값이 변하지 않는 물리량’이라고 답할 수 있으면 다행이다. 그렇다면 물리상수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해달라고 하면 어떻게 답할까? 물리를 좋아하는 학생이 아니라면 머릿속이 하얗게 변할지도 모른다. 국내에 출간된 물리상수에 관한 책을 다섯 손가락으로 꼽기가 어려운 요즘, 물리상수를 잘 모르는 사람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신간이 나왔다. 

 

지은이 고타니 다로는 도쿄대 이학부 물리학과를 졸업한 이학 박사로, <사이언스 조크>를 비롯해 다수의 과학 교양서를 펴내며 대중에게 과학의 재미를 전달하고자 노력하는 인물이다. 그가 2020년부터 2년 동안 일본의 대표적인 출판사 겐토샤 웹매거진에 2년 가까이 연재했던 글을 엮은 책으로 4대 물리상수를 실마리 삼아 우주가 어떻게 이뤄졌는지, 인간은 이를 어떻게 발견해왔는지를 알아본다. 광속 c로 특수 상대성 이론을, 만유인력상수 G로 우주의 구조를, 기본 전하량 e로 기본 입자를, 플랑크상수 h로 양자역학의 이해를 돕는 식이다. 친근한 그림 설명이 더해져 물리를 공부하는 학생에게 도움을 준다. 물리와 상수를 좋아하는 과학 애호가에게 추천한다.

 

 

글 정유미 자유기고가 puripuda@naver.com 김성미 리포터 grapin@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