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수시 합격생 릴레이 인터뷰] 류제건 한국뉴욕주립대

수학은 이공계의 뿌리,  세상을 바꾸는 시작점이에요

류제건 | 한국뉴욕주립대 응용수학통계학과 (위즈덤글로벌스쿨)

 

류제건씨는 어릴 때부터 수학을 잘했다. 어려운 문제를 해결했을 때 느끼는 희열이 좋았고, 새로운 문제를 접했을 때 도전 욕구가 생겨나는 것이 좋았고, 더 나은 풀이 방법을 찾기 위해 복기하는 것도 좋았다. 좋아하는 수학을 찾아 응용수학통계학과로 주저 없이 진학했는데, 대학 입학 전 새로운 길을 찾았다. 어려운 처지에 처한 사람들을 수학으로 도울 수 있는 길이었다. 


취재 손희승 리포터 sonti1970@naeil.com 
사진 이의종

 

류제건 한국뉴욕주립대 응용수학통계학과 (위즈덤글로벌스쿨)


수학은 재능보다 끈기가 중요한 과목


제건씨는 아버지가 군인이어서 2년마다 전학 다니기를 반복하다가 중3부터 기숙사가 있는 대안학교에 자리 잡았다. 미국인 교사로부터 미국식 교육과정을 배우는 학교라서 대학과목 선이수제(AP) 수강이 가능했다. AP는 대학 수준의 과목을 고등학생이 이수하는 기회로 대학 입학 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AP 미적분학은 AB와 BC 두 단계로 나뉘어 있어요. AP 미적분학 AB는 한국 고등학교의 일반 선택 과목 <미적분>과 비슷한 내용을 다루고요. AP 미적분학 BC는 좀 더 어려운 단계를 다루어서 함수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필요해요. 저는 AP 미적분학 BC를 통과한 덕분에 대학 입학 후 수학 레벨 테스트에서 응용 미적분학Ⅲ을 이수할 수 있는 점수를 받았어요. 동기들은 응용 미적분학Ⅱ를 듣고 있는데 저는 높은 단계의 과목을 이수하게 되어 졸업에 좀 더 유리해졌어요.”

 

대학 입학 후 필수 이수 과목인 컴퓨터 언어를 배우고 있는데 파이썬 역시 수학적 논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파이썬은 컴퓨터언어 중에서 가장 인간친화적이라고 생각해요. 복잡한 수학 계산이 프로그래밍으로 해결되니 수학과 컴퓨터 언어 모두 더 재미있어졌어요. 컴퓨터과학과나 기술경영학과를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으로 택한 선배들도 많던데 저도 컴퓨터과학을 좀 더 공부해보고 싶어요. 응용수학통계학과는 통계학의 비중이 높다고 하는데, 이제 1학년이라서 통계학 수업은 아직 시작하지 않았지만요. 사회현상은 통계로 설명될 수 있는 것이 많아요. 숫자로 이루어진 세상의 이치에 깨어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다양성이 존중되는 한국뉴욕주립대

 

한국뉴욕주립대가 학교로 찾아와 입학 설명회를 하면서 한국뉴욕주립대에 대해 처음 알게 됐다. 미국식 교육을 하는 대안 학교를 다니고 있으니 대학은 미국으로 가지 않을까 막연하게 생각하던 중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찾았다고 확신했다.  

 

“대안학교 선배 중 미국 대학으로 진학한 분이 있는데요. 그 선배는 생활비와 학비를 합치면 매년 1억 원 조금 넘게 돈이 들어간다고 하더라고요. 한국뉴욕주립대는 국내 대학보다 학비가 비싸지만, 미국 대학으로 유학 가는 것보다는 훨씬 부담이 덜해요. 기숙사비는 한 학기에 150만 원 남짓이고요. 장학금 혜택도 다양해요. 한 살 터울의 형이 컴퓨터과학과를 다니고 있어서 형제 장학금을 받고 있어요.”

 

경제적 부담이 덜하다는 것 외에도 한국뉴욕주립대를 택한 이유는 또 있었다. 

 

“중·고등학교 때 미국식 교육을 받기는 했지만, 이제 스무 살인 제가 미국 대학에 가서 혼자 공부하는 것은 부담스러웠어요. 인천 송도에서 3년 다니다가 미국 뉴욕에서 1년 다니는 것이 저에게 나을 것이라 생각해요. 미국 본토에서 사는 것은 여기서 적응기를 거친 다음에 해도 충분하니까요.”

 

제건씨는 한국뉴욕주립대에서 느낄 수 있는 다양성과 자유로움이 마음에 든다고 했다. 

 

“만약 국내 대학을 갔다면 친구들은 제가 다녔던 작은 대안학교를 낯설어할 것 같아요. 여기는 미국, 캐나다, 호주, 네팔, 필리핀 등 다양한 나라의 다양한 학교에서 온 친구들이 많아요. 외국인 친구들도 많고, 부모님 중 한 분이 외국인인 친구들도 있어요. 다양한 환경에서 자란 친구들이 많아서 제가 다녔던 학교를 낯설게 대하지 않아요. 여기서는 제가 소수가 아니에요.”

 

 

수학으로 어려운 처지에 처한 사람을 도울 수 있다면


살다가 가치관과 세계관이 달라지는 큰 전환점을 맞을 때가 있다. 제건씨는 고등학교 때 병에서 회복되고 나서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이 유한함을 깨달았다. 

 

“고2때 크게 앓았어요. 몇 개월 사이에 체중이 15kg 줄어들 정도였죠. 그렇게 심각하게 아프다가 회복하고 나니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졌어요.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일에 제 시간을 쓰고 싶다는 마음이 간절해졌어요.”

 

제건씨는 대학에 입학하기 전 팔레스타인으로 해외 봉사 활동을 다녀왔다. 난민들을 돕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 모여든 다양한 사람들을 보며 우리나라도 6.25 전쟁 후 여러 나라에서 온 외국인들이 전쟁 후 자립을 도왔다는 사실을 떠올렸다. 

 

“난민 학교에서 수학 선생님이 되어 팔레스타인 아이들의 미래를 밝혀주겠다는 목표가 생겼어요. 우리나라가 전쟁의 폐허를 딛고 지금의 풍요를 누리게 된 것은 교육의 힘이 컸잖아요. 제가 몸이 아팠을 때는 의욕도 꿈도 없었거든요. 난민 지역 아이들의 눈빛도 그러해요. 그러다가 학교에서 칠판을 바라볼 때는 눈빛이 살아나요. 이번 학기가 끝나면 다시 팔레스타인으로 봉사활동을 나가려고 해요. 힘들 때 도와주는 사람이 옆에 있음을 알려주고 싶어요.” 

 

 

난민 아이들에게 희망을 불어넣는 선생님 


빅데이터 관련 직군은 최근 미국에서 연봉 1위로 부상했으며, 응용수학통계학과를 졸업하면 높은 연봉이 보장되는 것으로 이야기되고 있다. 졸업생 중에 글로벌 투자 은행인 모건스탠리, 삼정KPMG회계법인, LG CNS에서 애널리스트로 일하는 선배들이 있고, 크라우드 소싱 회사에 취업한 선배가 있다. 미국 대학원에 전액 장학금을 받고 박사 과정에 들어간 선배들도 있다. 그러나 제건씨는 남을 위해 사는 수단으로 수학을 생각하고 있다.   

 

“좋은 기회가 많은 학과임이 분명해요. 미국 IT 기업에서 벌써부터 인턴십 제의가 이메일로 들어오고 있거든요. 그러나 저는 어려운 처지에 처한 사람들을 도와 세상을 바꾸는 일을 하고 싶어요. 수학은 이공계의 기초가 되는 학문이니 수학 공부에서 시작해서 새로운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어요. 학교는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이 시작되는 곳이잖아요.” 

 


 

나를 보여준  학생부 & 선택 과목

 

    

 응용수학통계학과 1학년 1학기 신청 과목 


▒ 컴퓨터과학의 원리 

응용수학통계학과를 포함, 한국뉴욕주립대의 이공계(STEM) 학과에서 컴퓨터 과목은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다. 컴퓨터과학과로 진학했으면 어땠을까 싶을 정도로 프로그래밍의 매력에 푹 빠져 들었다. 

 

▒ 응용 미적분학Ⅲ

AP 미적분학 BC를 고등학교 때 통과한 덕분에 미적분학 중에서 높은 단계를 듣고 있다. AP는 대학에서 학점으로 인정받고 있어서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이미 이수한 효과가 있다.

 

▒ 응용 선형대수학 
행렬과 벡터를 다양하게 심층적으로 배우고 있다. 미분 방정식과 함께 현실 세계에서 사용 범위가 매우 넓은 과목이며 수학의 토대가 된다. 역시 이공계(STEM) 학과에서 필수 이수 과목이다.   

 

▒ 미국사
1860년대 이전의 미국사를 배우는 과목으로 필수 교양이라 할 수 있다. 미국 원주민의 역사부터 시작해서 여성에게 투표권을 부여한 역사 등을 배우고 있다. 고등학교에서 배웠던 미국사는 1860년대 이후라서 새로운 도전을 하는 중이다. 

 

 

 한국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 입학 전형 

 

 2023학년 봄 학기 지원 일정 
최종 지원 2023년 1월 16일

 

 2023학년 가을 학기 지원 일정  
 최종 지원 2023년 6월 30일

 

 제출 서류 
고등학교 성적 증명서·자기소개서·추천서·공인영어성적은 필수. 

그 외 SAT·ACT, AP·IB, 자격증, 수상 경력, 학교생활기록부, 대내외 활동 기록 등은 선택. 

수능 우수자 전형은 수능 점수로도 지원 가능. 

 

 모집 단위와 선발 인원 
응용수학통계학과 Applied Mathematics and Statistics 30명  컴퓨터과학과 Computer Science 50명 

전자정보공학과 Electrical Computer Engineering 30명  기계공학과 Mechanical Engineering 30명 

기술경영학과 Technology & Society 55명  경영학과 Business Management 65명 

 

 입학처 

032-626-1030, admission@suny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