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어느 때보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다. 학교와 입시도 마찬가지다. 고교에서 문·이과 계열 구분이 사라졌고, 학생부에 기록되는 비교과 활동이 축소됐다.
지금, 시대의 흐름을 따라 잡고 싶다면 인문·자연의 벽을 허무는 책 읽기에 나서보자. 21세기를 사는 고교생이 꼭 읽어야 할 8권의 책을 추천한다. 교육 현장 전문가와 대학 선배가 한 목소리로 추천한 책 중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융합 역량을 배우고,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책을 중심으로 엄선했다.
계열·전공 불문 어디서나 힘을 발휘할 ‘융합’스러운 전공 적합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취재 백정은리포터 bibibibi22@naeil.com
▦ 사피엔스
지은이 유발 하라리
옮긴이 변광배
펴낸곳 김영사
📔 인류사에 던지는 대담하고 위대한 질문
10만 년 전 지구에 살던 여섯 종의 인간 종 중에서 ‘별로 중요치 않은 동물’ 호모 사피엔스가 세상의 지배자가 될 수 있었던 흥미진진한 스토리가 펼쳐진다.
이 책은 과거사를 다룬 역사서인 동시에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낱낱이 해부한 사회과학서이며 미래의 변화를 예측한 예언서다. 인류의 과거와 현재를 넘어 미래의 희망과 종말에 대한 담론을 제시한다. 지은이는 우리가 과연 선사 시대의 조상들보다 더 행복해졌는지 질문을 던지고, 인류 역사의 시발점인 인지혁명, 역사를 가속화 한 농업혁명, 역사의 종말점이 될지 모를 현대의 과학혁명까지 샅샅이 훑으며 답을 찾아 나간다.
▦ 예술에 대한 여덟 가지 답변의 역사
지은이 김진엽
펴낸곳 우리학교
📔 쉽고 재미있게 읽히는 예술 사용 설명서
아름답지 않은 고철로 만든 조형물과 사람 아닌 원숭이가 그린 추상화도 예술일까?
예술을 이해하는 첫 걸음이 될 이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다양한 답변들을 소개하는 책이다. 2007년에 출간된 <예술에 대한 일곱 가지 답변의 역사>에 여덟 번째 답변을 새롭게 추가하고, 시대에 걸맞게 인공지능 시대에 대한 내용도 보완했다. 지은이는 삶에서 가장 밑바탕에 품어야 할 지식으로 예술을 꼽는다. 쉽고 흥미롭게 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며 찬찬히 책 속으로 우리를 이끈다.
▦ 로봇 시대 인간의 일
지은이 구본권
펴낸곳 어크로스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진로 탐색 안내서
기계가 인간을 대체하는 시대에 인간답게 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12개의 질문에 대한 답을 알려준다.
무인자동차보다 사람이 운전하는 차가 더 위험할까? 자동 번역이 가능한 시대에 외국어를 꼭 배워야 할까? 내 직업은 10년 뒤에도 없어지지 않을까? 예술적 창의성은 인간만의 고유한 능력일까? 생각하는 기계에 대해 인간이 경쟁력을 갖추는 방법은?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관련해 누구나 궁금해할 만한 것을 묻고 답한다.
▦ 역사의 쓸모
지은이 최태성
펴낸곳 다산초당
📔 알아두면 쓸모 있는 역사 사용 설명서
수백 년 전 이야기로 오늘의 고민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매우 실용적인 역사 사용 설명서다. 누적 수강생 500만 명의 대한민국 대표 역사 강사의 인문학 강의를 책으로 엮었다.
지은이는 단편적인 사실 관계를 전하는 데 그치지 않고, 역사의 본질을 파고들며 우리가 역사로부터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가슴 깊이 느끼도록 이끈다. 역사를 공부한다는 건 숨겨진 보물을 찾아 떠나는 탐험이며 기록이 아닌 사람을 만나는 일이라고 역설한다.
▦ 트렌트 코리아 2021
지은이 김난도 외
펴낸곳 미래의창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1 전망은?
2021년에 대한 소비트렌드 분석서가 지난 10월에 출간됐다. 책에는 멀티 페르소나, 오팔세대, 업글인간 등 2020년 소비트렌드에 대한 회고와 브이노믹스, 레이어드 홈, 휴먼터치 등2021년의 소비트렌드 전망이 함께 담겼다.
▦ 오래된 미래
지은이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옮긴이 양희승
펴낸곳 중앙북스
📔 라다크의 생태적 지혜에 관한 보고서
책은 서부 히말라야 고원에서 천년 넘게 평화롭게 유지돼 온 공동체 라다크가 서구식 개발로 인해 파괴되고 분열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환경운동가인 지은이는 생태적 재앙으로부터 미래를 지켜낼 수 있는 해법으로 개발 이전의 라다크의 삶의 방식을 제안한다. 빈약한 자원과 혹독한 기후에도 불구하고 발휘됐던 생태적 지혜를 배우자고 목소리를 높인다.
▦ 다시, 수학이 필요한 순간
지은이 김민형
펴낸곳 인플루엔셜
📔 수학을 주제로 오가는 유쾌한 질문과 답변
2021년에 대한 소비트렌드 분석서가 지난 10월에 출간됐다. 책에는 멀티 페르소나, 오팔세대, 업글인간 등 2020년 소비트렌드에 대한 회고와 브이노믹스, 레이어드 홈, 휴먼터치 등2021년의 소비트렌드 전망이 함께 담겼다.
▦ 페스트
지은이 알베르 까뮈
옮긴이 변광배
펴낸곳 더스토리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 까뮈의 대표작
오랑시에 갑자기 전염병이 발생하면서 도시가 폐쇄되고 사람들은 공황 상태에 빠진다. 도시에 남겨진 사람들은 각자의 방식대로 페스트와 맞선다. 페스트는 분명 질병이지만 작품이 집필된 배경을 고려하면 전쟁, 나치즘 등을 상징한다고도 볼 수 있다.
'DIRECTORY > 교과연계&전공적합서 기사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공 따라잡기] 자동차공학과 (0) | 2021.12.01 |
---|---|
강제 집콕_ 이구동성 ‘독서’, 왜? (0) | 2020.12.23 |
비대면 상황 속 진로 탐색 도울 한눈에 보는 전공 적합서 (0) | 2020.12.23 |